본문 바로가기
AI

AI 시대,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역량

by uglog 2024. 4. 28.

지난 몇 년 동안, 인공지능 기술은 인간의 삶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이 인간 고유의 영역이라 믿었던 예술 분야까지 크게 파고들었으며, 특히 디자인 분야에서는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벌써 많은 디자이너들이 뛰어난 창의성과 예술적 감각만으로는 업계에서 살아남기 힘들다는 것을 체감하고 있을 겁니다. 실제로 실무에 AI를 도입한 회사에서 디자이너 3명이 처리하던 일을 AI 도구를 잘 다루는 한 명이 처리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AI는 디자이너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보조하거나 그 자리를 대체하고 있습니다. 그 말은 안타깝게도 AI로 인해 디자이너들의 자리가 위태로워졌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AI 시대에서 대체되지 않는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을 가져야 할까요?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공지능 기술 이해와 적용 능력

디자이너는 AI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이해하고, AI 도구와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AI가 제공하는 다양한 데이터와 분석을 해석하고 작업물에 원하는 방향으로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AI 기술은 빠르게 진화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는 다양한 도구와 플랫폼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쏟아져 나오는 AI 도구들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같은 직군을 가진 디자이너들이 어떤 도구를 어떻게 실무에 활용하고 있는지 조사한 후, 깊이 있는 학습을 추천합니다. (GPT는 기본적으로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결과물에 대한 의사 결정 능력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의 발전으로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데이터와 정보량이 많아졌기 때문에, 어떤 정보를 수용하고 어떤 것을 걸러내야 하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AI가 생성한 다양한 디자인 결과물 중에서 최적의 선택을 하고, AI가 제공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과 디자인의 품질과 효과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능력 또한 요구됩니다.

 

전략적 사고 능력

디자이너는 디자인을 통해 달성하려는 목표와 전략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AI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AI는 데이터에서 패턴을 발견하고 예측할 수 있지만, 창의성과 문제 해결능력은 아직까지 인간이 갖고 있는 독특한 특성입니다. 그러므로 디자이너는 자신의 창의성을 개발하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AI를 도구로 활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현실화시키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윤리적인 판단력

디자이너는 AI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인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고려하여 결정을 내리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는 편향된 데이터로 인한 디자인의 공정성 문제, 개인 정보 보호와 관련된 문제, 더 보편적 사용자를 고려해 포용적인 디자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 그리고 AI의 결정에 대한 책임 문제 등 다양한 윤리적 고려 사항을 이해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볼 때, 디자이너가 AI 시대에 갖추어야 할 역량은 단순히 기술적인 능력뿐만 아니라, 결과물에 대한 의사 결정 능력, 전략적 사고 능력, 그리고 윤리적인 판단력도 함께 갖추어져야 합니다. AI 시대에는 디자이너는 지속적인 학습과 발전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강화해야 합니다. AI 및 관련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온라인/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관련 지식을 습득하거나, 실제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AI를 활용한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블로그나 전문 매체를 통해 최신 정보를 습득하며 AI와 관련된 산업 동향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새로운 기술 및 트렌드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종합적인 노력을 통해 AI 시대에 적응하고 발전하는 디자이너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디자인 교육의 변화도 시급합니다. AI를 활용하여 작업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디자인 교육은 이제 더 이상 기존 방식대로 진행되어서는 안되고, AI를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새로운 방향으로의 전환이 필요할 것입니다.